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미술심리상담사, 미술심리치료사, 미술치료사란? (연봉 등)

by 꿀팁 모음 2021. 5. 30.
반응형

Art therapist 란?

 

 미술심리상담사, 미술심리치료사, 미술치료사 등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그렇다면 이런 직군이 하는 일은 같을까요? 네 거의 유사합니다.

이를 통틀어 무엇이라고 부를까요?

영어로 Art therapist 입니다. 자격증 이름도 '미술치료사'였는데 민간자격증 등록 법률이 재정되면서 '치료'라는 단어는 못쓰게 되었다고 하네요. 그래서 현재 자격증들은 '치료'라는 단어를 쓰지 않고 학과명이나 전공명에서만 사용하고 있어요. 이렇다 보니 비슷한 이름이 다양하게 나오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도 총칭하여 Art Therapist라고 칭하겠습니다.

 

Art therapist의 역할?

 

미술심리 치료사는 심리적, 정서적, 시회적 장애를 겪고 있는 사람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그림이나 조소, 디자인 등 미술활동의 시각적 이미지를 통해 개인 갈등을 조절하고 자기표현과 자아성장을 촉진시키며 보다 명확한 자기 계발 및 자기실현을 통하여 개인의 내적, 외적 조화를 이루게 해 줍니다.

 또한, 급변하는 현대사회 속에서 사람들이 원만한 대인관계를 구성하여 심리적, 정서적으로 안정을 찾아 건강한 사회 구성원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미술심리전문가로 자격 기본법에 의해 시험에 합격한 자를 말합니다.

 

Art therapist의 장점?

 

 미술심리 치료사의 가장 큰 장점은 나이가 들어서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실제 상담현장에서는 나이가 많으신 인생 경험 많은 분들이 여전히 활약을 하시고 계십니다. 삶의 지혜가 쌓일수록 더욱 활약할 수 있으니 참 괜찮은 직업 같아요. 만약 미술, 심리, 케어, 상담 등에 관심이 많은 분이라면 직업의 진로를 이쪽으로 택하는 것도 괜찮은 듯합니다. 물론 나이가 많아서 제2의 인생을 사시는 분들에게도 꼭 강력 추천합니다.

 

 두 번째 장점은 일을 하면서 자신의 삶을 발전시킬 수 있다는 거예요. 많은 직업들이 돈을 많이 벌 수 있지만,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많은 업무들이 다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술치료사는 공부를 할수록 삶이 안정되고 성장하는 느낌이 듭니다.

이왕이면 자신을 발전시키면서 돈을 번다면 일석이조 이상의 효과가 있겠죠?

 

 세 번째 장점은 여성에게 정말 좋은 직업입니다. 결혼하고 육아에 힘써야 하는 여성이라면 특히 장점이 될 수 있는데, 파트타임으로 경력을 유지하며 나중에는 육아가 끝나게 되면 풀타임으로도 전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일하면서 육아에 대해 배우고, 자식들을 컨트롤하는 능력도 얻을 수 있어서 엄마로서 참 괜찮은 직업 같습니다.

 

 네 번째 장점은 한국에서 정말 가치 있는 직업이라는 겁니다. OECD 국가 중 자살률 1위로서 한국은 정신건강과 관련하여 치료사들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AI가 발전하더라도 기계가 할 수 있는 일에은 한계가 있다고 생각해요.

사회에 이바지하는 직업을 찾으신다면 가장 일치하는 직업 같습니다.

 

Art therapist의 근무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미술치료실/미술치료실 그 외로 나눌 수 있습니다.

미술치료실은 심리상담센터나 미술치료센터, 복지관 등에 존재하고, 병원은 주로 자원봉사자들이 미술치료를 병행한다고 합니다.

 

이 직업이 미래가 촉망되는 직업인 이유는 미술치료 관련 업종으로 뻗어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회복지사, 심리상담사, 간호사 등의 직업이 미술치료까지 병행할 수 있다면 엄청난 메리트를 살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처음에는 일반 상담사, 복지사 등으로 일을 하다가 점차 미술치료사를 병행하여 전업해도 괜찮을 듯합니다.

 총정리를 해보자면 미술치료를 공부한다고 해서 꼭 전업 미술치료사가 될 필요는 없습니다. 이점을 살려 두 가지 직업능력을 가진 유능한 인재가 될 수 있습니다.

 

Art therapist가 되기 위한 과정?

 

적어도 초대졸이 최소한의 기준입니다. 고졸학력으로도 자격증 취득 후 취업 가능하다고는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많이 힘듭니다. 대학교 다양한 전공으로 미술치료사가 될 수 있습니다. 미술, 유아, 아동, 사회복지, 간호 등 미술치료 인접 학문뿐만 아니라 경영, 경제, 어학 등 아무 상관없어 보이는 전공도 가능합니다.

 미술 관련하여 준비만 하신다면 경험을 가지고 충분히 진로에 뛰어들 수 있습니다.

그래도 Art therapist가 되려면 미술 관련 전공이 가장 유리하긴 합니다. 미술이라는 것은 어쨌든 공부해야 하는데 따로 하려면 쉽지 않고, 전공으로 지식을 습득하기 가장 좋기 때문입니다.

 또한 미술치료 관련 민간 자격증도 엄청 많기 때문에 대학원의 한분 야처 럼 파고들어 자신의 특기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미술심리상담사 자격증이  가장 대표적인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어요.

 

Art therapist 연봉?

 

가장 궁금하실 미술심리치료사의 연봉일 거예요.

가장 케이스 바이 케이스라고 생각합니다. 파트타임부터 풀타임일 뿐만 아니라 근무지도 워낙 다양하기 때문에

연봉이 정해진 곳은 일반 회사원보다 낮거나 그 정도 수준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자신이 프리랜 서처럼 활동하거나 자신의 가치를 높인다면 1억이 넘는 연봉을 벌 수도 있습니다.

어떠한 분야에서 자신이 정말 프로페셔널한 인재가 된다면 크게 돈 벌 수도 있는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심리 치료란 정말 어렵지만 그 분야를 마스터하신다면 가장 훌륭한 직업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상 미술심리치료사(Art therapist)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앞으로도 생소하거나 특별한 직업 등에 대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